국립목포대학교 사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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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대학원 Curriculum


학과 사무실 : 인문과학관 2101호 (TEL: 450-2130)
수여학위명 : 문학석사

일반대학원 소개

목포대학교 일반대학원은 지역발전의 동력을 세계화 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힘을 기울여 왔습니다. 다양하고 특성화된 전공분야에서 꿈과 열정을 갖고 연구활동에 매진하여 지역사회와 더불어 세계를 향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 역사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갖고 부문 영역에 대한 미시적인 접근을 통하여 전문화되고 세분화 된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한다.
  • 한국사ㆍ동양사ㆍ서양사에 대한 전문지식의 습득을 통해 심도 있고 분석적인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훈련시킨다. 그리하여 균형감각을 갖춘 이 지역 역사ㆍ문화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연혁 및 특징

  • 1994년 3월 석사과정이 개설되어 지금까지 석사 28명을 배출하였으며, 2010년 1월 현재 12명이 재학 중이다.
  • 2001년부터는 기존의 한국사 전공이 한국지방사 전공으로, 동서양사 전공을 역사학전공으로 변경하여 운영하였으나 2007년부터는 다시 통합하여 한국사, 동서양사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의 습득기회를 넓히고자 하였다.
  • 사학과는 지방사연구를 목표로 호남지방의 지방사와 세계 각지의 지방사연구의 이론과 실제를 교육할 예정이다. 현재 대학원생들은 주로 전남지방의 역사와 문화와 관련한 각종 조사 작업에 참여하며 보다 심층적인 지방사 연구에 접근하고 있다.
학과 사무실 : 인문과학관 2101호 (TEL: 061-450-2130)
수여학위명 : 문학 석사/박사 또는 행정학석사

한국지방사학과 소개

준비중입니다.

교육목표

  • 지방분권을 지향하는 지방화시대에 발맞추어 지방의 역사와 문화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 마을 단위의 역사, 면 단위의 역사, 그리고 시·군 단위의 역사 등 분화된 단위별 역사 연구의 필요성이 점증함에 부응한 지방사 연구 전문가를 양성한다.
  •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이후에 지방의 실정에 맞는 행정의 필요성이 요청되고 있으며,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높이기 위해 공무원들에게 지방사에 대한 전문적인 안목을 제공한다.

연혁 및 특징

2003년 9월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2009년 9월 현재 3명이 재학중이다.
한국지방사학과는 우리나라 최초로 개설된 과정으로 전국에서 지방사연구를 목표로 하는 학생들을 수용하여 지방사연구의 이론과 실제를 교육할 예정이다.

학과 사무실 : 인문과학관 2101호 (TEL: 061-450-2130)
수여학위명 : 문학 석사/박사 또는 행정학석사

기록관리학 협동과정 소개

준비중입니다.

교육목표

  • 국가기록물, 각종 기관의 기록물, 개인기록물 등의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기록관리학의 이론을 교수하여, 실무를 담당할 수 있는 기록관리 전문가(Archivist)를 양성한다.

연혁 및 특징

  • 1999년 3월 석사과정이 개설되어 석사 10명을 배출하였으며 2009년 9월 현재 10명이 재학 중이다.
  • 기록관리학(Records Management)이란 국가 기록물, 각종 기관의 기록물, 개인기록물 등의 관리에 관한 학문이다.
  • 대학원의 기록관리학 과정은 기록관리학의 이론을 교수하여, 실무를 담당할 수 있는 기록관리전문가(Archivist)를 양성하는 과정이다. 목포대학교의 기록관리학은 국내 최초로 설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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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학원 Curriculum


학과 사무실 : 인문과학관 2101호 (TEL : 450-21300)
수여학위명 : 문학석사

교육대학원 소개

교육인이 되기위한 첫걸음입니다.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교육인으로 한걸음 더 다가가보시기 바랍니다. 목포대학교에서 도와드리겠습니다.

교육목표

  • 역사과 교육전문가로서의 능력과 자질함양
  • 역사과 교원으로서의 자기혁신과 창의성 함양
  • 역사과 예비교원으로서의 기본적 자질과 능력함양

연혁 및 특징

1998년 3월 석사과정이 개설되어 교육학석사 25명을 배출하였으며 2010년 2월 현재 6명이 재학 중에 있다.
역사학 전공교과의 최신의 연구성과와 연구동향을 이해하여 역사 수업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향토사 연구의 성과들을 이해함으로써 현장학습의 능력을 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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