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목포대학교 사학과

Student and Department Activities

학생회 소개About the Student Council


학생회 사무실 인문 126
학생회장
사진없음
학년 4 학년
이름 이재용
부학생회장
사진없음
학년 2 학년
이름 박경인
1학년대표
사진없음
학년 1 학년
이름 유용현
2학년대표
사진없음
학년 2 학년
이름 김민서
3학년대표
사진없음
학년 3 학년
이름 김효주
4학년대표
사진
학년 4 학년
이름 오원빈

사학과 학생회 주요활동

학생회는 사학과 학우들의 원활하고 유익한 학교생활에 도움을 주기 위해 구성된 조직으로서, 학과와 학우들 간의 교량역할을 담당합니다. 학생회에서는 M.T.(2월 말경)ㆍ정기답사(봄, 가을)ㆍE-sport&보드게임 대회ㆍ개강총회 및 종강총회 등 학과의 주요 행사를 기획하고 추진하여, 학우들 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나아가 학과와 단대 및 학교에서 발생하는 제반 사항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학생회 운영

학생회장은 학생회 사업 전반을 총괄하며, 부회장은 사업의 기획과 회장 부재 시 회장의 역할을 대신하고, 총무는 예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예부는 답사준비 및 답사지 발간을, 문체부는 다양한 문화 활동과 체육행사를 담당하고 있으며, 미화부는 학과실 환경개선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각 학년 대표는 해당 학년의 여론을 수렴하여 “집행부”와 소통하고 있으며, 각 소모임 대표는 학생회와 긴밀한 연계 하에 학술활동을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학습동아리Learning Circles


N-Tour
지도교수:강봉룡
여행 동아리: N-Tour는 여행을 좋아하는 사학과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동아리입니다. 그 이름에 ‘남도여행(Namdo-Tour)’ 혹은 ‘새로운 여행(New-Tour)’이라는 이중의 의미를 담아, 여행을 통해 남도의 매력을 새롭게 발굴하고 느껴보고자 하는 의욕을 드러냈습니다. 여행이란 낯선 곳에서 자신을 새롭게 만나는 나그네의 즐거운 감성 놀이라 할 것이니, 학술적인 ‘답사’보다는 좀 가볍습니다. 그렇지만 사학과의 동아리인 만큼 역사에서 여행의 소재를 찾으려는 특성은 숨길 수 없습니다. “해신 장보고와 불멸의 이순신을 찾아서”나 “남도의 사찰과 차문화, 그리고 온천” 등을 여행의 주제로 내세운 것은 그러한 일면입니다. 사학과 학우들은 물론이고, 여행을 사랑하는 목포대 타과 학우들의 동참을 기대합니다.
발자취
지도교수:한정훈
역사문화 토론 동아리: 사회 이슈, 역사 논쟁, 문화 현상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해 학습하고 토론하는 동아리입니다. 동아리 팀원들이 단기간(2~5개월) 동안 함께 토론할 관심 주제나 텍스트를 정해 운영합니다. 주요 활동은 신문·잡지·대중 교양서나 TV 시사 교양 프로그램·영화·UCC 등의 텍스트를 함께 읽고 보면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바람직한 이해방향을 찾아나가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교양과 지식 뿐 아니라 비판적 사고력과 역사적 통찰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The_Clip
지도교수:최성환
역사영상 동아리: 역사와 문화유적을 주제로 한 영상 제작 동아리입니다. 답사 영상촬영, 목포대 사학과 유튜브 채널 운영, 역사UCC 공모전 참여, 역사 강의 영상 제작 등의 활동을 합니다. 영상제작 활동을 통해 역사공부의 새로운 재미와 활용법을 익히고, 매년 자체 제작한 영상을 모아서 목포 독립영화관에서 시사회를 개최합니다. 참여 동아리 학생들은 기획·촬영·편집·더빙·리포터 등의 역할을 경험하면서, 역사영상콘텐츠와 관련 된 역량을 향상시켜 나갑니다.
연계사이트:https://www.youtube.com/channel/UCltLFUkpgxlvnNeJGFZWscw
-협력처: 목포MBC MCN, 목포독립영화관, 공공미디어협동조합연대 등
-자문위원 : 김순규(목포MBC) PD, 정성우(목포독립영화관) 감독, 정경진(목포KBS) 구성작가
푸동푸동 차이나
지도교수:유연실
중국사 영상콘텐츠 동아리: 중국의 역사에 관련된 다양한 영상콘텐츠를 보고 학생들의 중국사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한 동아리입니다. 주요 활동은 중국의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 현재적 이슈들을 다룬 영화와 다큐를 시청하고, 토론을 통해서 학생들 간의 생각을 공유하며 비판적 역사 인식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영상콘텐츠를 시청ㆍ분석함으로써 역사 자원의 콘텐츠화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스토리텔링 능력을 함양시킬 뿐만 아니라 디지털 영상 자료를 활용한 폭넓은 역사적 접근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English Club
지도교수:정재현
영문 독해 동아리: English Club은 영어로 된 글을 사전이나 번역기의 도움 없이 읽고 싶은 이들이 모여서 영문 독해를 공부하는 동아리입니다. 역사를 주제로 한 글이나 학생들의 관심사와 수준에 맞춘 짧은 읽을거리를 정해서 독해를 연습합니다. 독해에 필요한 문법은 그때그때 담당 교수가 설명해줄 것입니다. 영문 독해 실력을 키움으로써 학생들은 더 넓고 더 깊이 있게 역사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English club에서 함께하면 언제 어디에서 영어로 된 글을 만나도 두렵지 않습니다.
최종수정일 :
2021-05-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