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 교육과정 교육목표
- 사학과의 장점과 특화에 맞춰 역사콘텐츠·로컬리티·도서해양문화 분야 전문가 육성에 필요한 교과과정으로 특화하여 개편함
- 2020 · 2021학년도에 전공 교과목 6개 과목 개편하여 운영 예정
구분 | 교과목명 | 학년 | 학기 | 개편내용 | 개선, 대체 기존교과목 명 |
---|---|---|---|---|---|
전공 | 역사콘텐츠의 이해 | 미정 | 1학기 | 개발 | - |
역사와 설화 | 3학년 | 1학기 | 개발 | - | |
역사콘텐츠 프리젠테이션 | 2학년 | 2학기 | 개편 | 동서문화교류사 | |
향토역사자원과 문화콘텐츠 | 3학년 | 2학기 | 개선 | 한국의 예술과 문화유산 | |
역사 UCC 기획과 제작 | 3학년 | 2학기 | 개발 | 도서해양관광 콘텐츠의 제작과 활용 | |
역사글쓰기 실습 캡스톤디자인 | 4학년 | 2학기 | 개선 | 서양사특강 |
운영시작학기 | 과목명 | 내용 |
---|---|---|
2020-2학기 | 역사콘텐츠 프리젠테이션 | 역사학의 기초소양을 발판으로 역사문화콘텐츠 기획 및 발표 능력 향상에 중점 |
2020-2학기 | 역사글쓰기실습 캡스톤디자인 | 사학과 학생 심포지엄과 졸업논문 작성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신설, 운영 |
2020-2학기 | 도서해양문화콘텐츠기획 | 도서해양문화콘텐츠에 대한 기초 지식 습득 및 도서해양문화콘텐츠 기획, 개발, 활용방학 학습에 중점 |
2021-1학기 | 역사와 설화 | ① 특정 사실에 결부된 역사설화의 허구적 구성 방식을 비판적으로 관찰함으로써 역사적 진실에 접근하고, ② 맛깔나는 3미의 표현 방식을 공감하며,더 나아가 ③ 역사설화에 숨어 있는 역사적 사실을 재발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스토리텔링과 콘텐츠화 역량을 제고한다. |
2021-1학기 | 역사 UCC 기획과 제작 | 역사와 문화재에 대한 UCC를 직접 기획하고 제작해보는 과목 |
2021-2학기 | 역사콘텐츠의 이해 | 역사문화자원의 콘텐츠 개발을 위한 기초 이론과 콘텐츠 제작을 위한 일련의 과정 학습 |